궁금했다. YouTube에 올라오고 있는 영화의 요약 영상을 보는 이유.물론 내가 모르는 그 세계만의 즐거움이 꼭 있을 것이다.거기에서 영화의 요약본을 즐기는 친한 친구에게 물었다.그의 말로는 “돈을 내서는 굳이 보기 싫지만 걱정되는 영화를 쉽게 파악하고 기쁩니다”이라고 말했다.그런 일도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우선, 법적으로 문제가 없는지가 궁금했다.재생 수에 급급한 영상 제작자들이 작품을 단지 자극적으로 평평한 묘사하는 방식에 거부감을 느낀 것도 사실이다.이런 식으로는 영화나 드라마에서 말하려 주는 본질적인 메시지가 숨어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했다.이런 의문을 품고 있던 곳을 본왓챠 독점 수량<이시코와 하네오>.부제는 “그런 일로 소송하나요?”이다.코믹 성장 법률 드라마로,”우시오 법률 사무소”에서 일반 시민이 직면할 법적인 소재를 다루는 많은 사람의 공감을 얻고 있다.특히 3번째 에피소드에 눈이 갔다.이 에피소드는 일본에서 사회 문제로 떠오르고 있다”퍼스트 무비(한국의 “영화 요약”영상)”와 저작권 법을 다룬다.『 이시코와 하네오 』은 매편마다 시간적인 사건을 다루는 골칫거리를 던지는데, 그 문제가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다.피 말리는 법률 사건은 아니지만 원만한 해결을 목표로 접근하는 이 드라마의 기저에는 동료 시민으로서 남의 고통에 깊이 공감하는 정서가 잔잔하게 깔리고 있다.성실하게 사는 사람들 삶 지키는 ‘우산’이 되자Previous image Next image법률 사무원의 이시코(아리 무라 카스미)변호사와 하부(나카무라 토모야), 두 사람은 호흡을 맞추고 사건을 해결한다.출처:TBS”성실하게 살아가는 사람들의 인생을 지키는 『 우산 』이다.”<이시코와 하부>속의 두 주인공이 일을 하는 변호사”물”사무실의 신조이다.조수의 딸의 이시다 쇼오코(아리 무라 카스미는 법률 사무원이었고 아버지의 사무소에 근무하고 있다.사람이 좋고 자신의 실리보다는 남을 먼저 생각하는 아버지 때문에 사무소의 삶을 운영하기에 허덕이고 있다.매번 무료 상담을 받고 있기 때문이다.그때마다 사무소의 재정에 대한 걱정 섞인 목소리로 입을 모으면서도 사건마다 성심 성의 대응한다.사무소에 하오카 요시오 변호사(나카무라 사토시 야분)을 영입한다.이렇게”이시코”과 “하브”는 함께 여러 사건을 해결하게 된다.이 드라마는 에피소드마다 사회적으로 떠오르는 문제를 다룬다.우리에게 친숙한 생활 법률 레벨의 사건이다.예를 들면 카페에서 휴대 전화를 충전하는 것에 대한 절도 죄, 초등 학생이 어머니의 휴대 전화로 게임을 하고 발생한 신용 카드 결제 건, 영화 불법 업로드로 저작권 법 위반 등이다.이런 사건은 하나같이 수임료는 얼마 걸리지 않아 드는 것은 힘든 것이다.기타의 정통 법정 드라마처럼 치열한 법정 공방은 없지만 사건의 경위와 파문에 대한 묘사는 충분히 설득력이 있다.다만 일본 드라마 특유의 코믹하고 교훈을 준다고 만드는 서사의 방향이 다소 분명하게 느껴지기도 있다.또 그 해결 과정이 우연과 감정에 호소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다.그래서 다른 정통 법정 드라마처럼 치밀한 느낌을 주지 못한다.그렇다고 법률 관련 내용을 전하는 것을 소홀히 하는 것은 아니다.매회 마지막에는 내레이션을 통해서 해당 에피소드 관련 법안의 상황도 설명한다.일본 사회의 현실을 진단할 주제 의식을 고려한 부분이다.영화의 요약을 불법 업로드한 사건<이시코와 하네오> 스틸컷. 출처 : TBS”사람들은 패스트 영화(요약 본 영상)를 좋아합니다”3번째 에피소드에서 피의자로 잡힌 야마다 료에이가 하는 말이다.줄거리는 요러하다.23세의 영화 감독 지망생인 그는 대학의 영화 동아리에서 직접 영화를 만들어 본인의 동영상 채널에 올리다.그러다가 재미 있게 본 영화를 스태프와 공유하기 위해서 10분 정도 편집한 영상을 본인의 유튜브 채널에 멤버 한정 공개로 게재한다.한번 잘못 영상을 전체 공개에서 올린 후 예상외로 너무 조회수를 기록하게 된다.직접 찍어 공개한 영화와는 비교가 안 될 만큼 큰 호응에 개봉한 영화 결말까지 포함해서 짤막하게 편집한 요약 영상, 이른바 패스트 영화를 잇달아 게재한다.그러자 갑자기 경찰이 찾아온 것이다.올린 영상 중 일부 영화 회사가 저작권 법 위반으로 고소한 것이다.계정도 잠겼고, 본인도 체포된다.그가 자신을 찾아온 국선 변호사 하네오 씨에게 묻는 질문에는 그의 인식이 그대로 드러나고 있다.”패스트 영화의 문제가 뭐죠?”최근 영화나 드라마 시리즈를 요약한 콘텐츠에 쉽게 접할 수 있다.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이후 범람하는 OTT콘텐츠의 인기와 함께 떠오른 것은 영화(츄-바의 존재이다.넷플릭스의 시리즈의 새 시즌이 나오시 거나, 마벨의 새 영화가 나오거나.봐야 할 콘텐츠는 날마다 쌓이는데, 개인이 그 속도를 따라잡기란 불가능하다.게다가 영상을 적어도 1.5배속으로와 보는 사람도 늘고 있다.이런 상황에서 요약 영상의 대두는 어쩌면 너무도 자연스러운 현상이다.이 에피소드의 마지막에 조수는 말한다.”말 그대로 디지털 문신이며, 한번 인터넷에 퍼진 정보는 완전히 지울 수 없다”요약 영상이 실제 영화의 흥행에 피해를 끼치자 이에 대해서 한 말이다.영화 제작자들이 고도로 설계한 몇시간의 영상이 단 몇분의 요약 영상에 비견 하기는 어렵고 이 영상이 분명히 저작권 문제에서 자유일 수는 없다.일본은 징역, 한국은?<이시코와 하네오> 스틸컷. 출처 : TBS지난해 11월 일본에서는 장편 영화를 10분 이내로 요약 영상에 올린 남성 3명에게 실형을 선고했다.죄명은 “저작권 침해 위반”이었다.피고인들은 영화 5개를 허가 없이 무단 편집하고 줄거리를 요약해서 설명하는 영상을 유튜브에 공개했다.영상 제작을 주도한 사람은 징역 2년에 집행 유예 4년과 벌금 한화 약 2060만원(200만엔)을 선고 받았다.또 나머지 두명은 징역 1년 6개월과 집행 유예 3년을 선고 받았다.법원은 그들이 리뷰를 가장한 영상 요약 동영상을 통해서 얻은 광고 수익이 부당하다며 영화 수익 구조를 파괴하는 행위임을 분명히 했다.또 이런 저작권 침해 행위에 대해서 강경 대응을 하는 것을 경고한 바 있다.한편 국내에서는 아직 유튜브 영화 요약 콘텐츠로 실형이 선고된 사례는 없다.다만 영화의 내용을 다수 포함한 영화 리뷰 채널이 경고로 영상을 모두 내리거나 채널이 정지된 경우는 있다.한국 저작권 위원회는 유튜브의 재편집이 원칙적으로 저작권 침해에 해당한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여기서 편집된 영상이 정당한 인용 여부에 의해서 해석이 달라진다.정당한 인용은 비영리적이고 생산적인 목적을 가져야 하는데 대부분의 영화(츄-바 편집한 영상을 통해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므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있다.작품은 관객이 보지 않으면 의미가 없다<이시코와 하네오>에 등장하는 ‘우시오’ 로펌의 가족. 출처 : TBS짧은 영상 중심의 유튜브의 영향력은 점점 강해지고 장편 영상은 힘을 잃어 가듯이 보이는 이 시대.많은 사람이 요약 영상을 봐도 그 영화를 다 본 것처럼 느끼기도 한다.영화를 봤다는보다는 영화의 스토리를 파악했다는 표현이 정확하겠지만.사실 정당한 방식으로 제작된 저작권 법에 저촉되지 않는 영상이라면 문제 되는 것도 없다.유튜브의 요약 영상을 통해서 혼자서는 찾지 못한 영화 속의 요소를 지적할 때 다양한 관점을 접할 수 있다는 장점도 분명히 있다.아무튼 확실한 것은 작품은 관객이 볼 때 비로소 의미가 있다는 것이다.시시각각 변화하는 이 시대에 영상 콘텐츠의 방향은 어디로 가야 하는가.흥미로운 요소에만 치우치지 않으면서 교양과 계몽적 요소를 수용한 “이시코와 하네오”은 이에 대한 질문을 던졌다.답답한 뉴스가 많은 최근, 사회 정의에 대한 열망이 있고 억울한 사람이 아니기를 바랄 따뜻한 마음을 가진 당신에 생활 법률 쇼샤와 성장 로맨스가 담긴 수량<이시코와 하네오>을 추천한다.이시코(石子)와 하네오(羽根男) – 그런 일로 고소합니까?- 연출 츠카하라 아유코, 야마모토 타케요시 출연 아리무라 카스미, 나카무라 토모야, 사다 마사시, 아카소 에이지, 이데 야스오 타하라 메구미, 이세 오가타방송 2022, 일본 TBS이시코(石子)와 하네오(羽根男) – 그런 일로 고소합니까?- 연출 츠카하라 아유코, 야마모토 타케요시 출연 아리무라 카스미, 나카무라 토모야, 사다 마사시, 아카소 에이지, 이데 야스오 타하라 메구미, 이세 오가타방송 2022, 일본 TBS<이시코와 하네오>의 포스터. 출처 : TBS하프포스트코리아/ 시네플레이 김나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