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서진공인중개사부터 인사드리겠습니다.최근 직장 내 정해진 수익구조 외에도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부동산 투자를 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는데, 오늘은 부동산 중 하나인 토지 시세의 시각에 대해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부동산은 주식시장에 비해 안정성이 있다고는 하지만 정부 정책이나 법 개정에 따라 그 차이가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택투자에서 토지투자 쪽으로 방향을 바꾸기도 합니다.
하지만 처음 시작해야 할 때는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쉽게 볼 문제가 아니라서 많은 분들이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토지는 시세가 특별히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어떤 가격에 매입해야 하는지에 대한 기준을 세우기도 어렵고, 잘못 판단해 높은 가격에 매입하거나 적정가격보다 높게 매입한 경우 매매할 때에도 잘 팔리지 않아 투자수익이 발생하기는커녕 마이너스가 되는 상황도 생깁니다.
토지 시세의 견해
따라서 토지의 시세를 보는 시각과 함께 적정가격을 알아보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서 말씀드리는 적정가격이란 토지, 비주거용 부동산에 대해 시장 내에서 정상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 성립될 가능성이 가장 높다고 인정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땅은 주택과 달리 같은 물건이 하나도 없고 면적과 현재 놓여 있는 입지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인터넷 실거래가를 찾아보면서 이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실거래가 사이트를 찾아 자신이 원하는 지역이나 찾고 싶은 지역을 입력하면 주변 토지의 거래 시세가 어떻게 형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고 토지에 대한 거래 가격, 지목, 용도 지역, 도로 상황까지도 볼 수 있는 곳이 많아 토지 시세를 보는 데도 도움이 되며 오프라인에서는 공인중개사를 통해 알아보기도 합니다.
요즘 전국 토지건물 시세를 알 수 있는 사이트들이 많이 나오는데 접속해보면 과거에 계약, 매매된 금액을 체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정확한 번지를 기입하면 지도상에 평단단가까지 나오기 때문에 약적인 시세 파악에 좋습니다.
매년 1월 1일 국토교통부가 발표하는 표준공시지가를 참고하는 것도 토지 시세의 시각 중 하나입니다.하지만 표 중 공시지가와 실거래가 차이가 큰 지역도 있으니 꼭 염두에 두고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국토교통부가 운영하는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홈페이지(http://rt.molit.go.kr )에 접속하면 아파트, 연립, 단독 및 토지까지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토지 시세를 보고 싶으신 분은 실거래가 구분을 토지로 설정하신 후 주소지를 클릭하시면 지역명으로 구분된 엑셀 파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주의해야 할 점은 도로조건 정보가 실제와 다를 수 있고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조회 자료에는 정확한 번지가 나오지 않기 때문에 대략 시세 정도만 파악하는 용도로 지원받는 것이 좋습니다.
원하는 땅 주변에 있는 공인중개사를 방문하면서 자문을 구하는 방법도 있지만 시간적 여유가 없는 분들은 실천하기 귀찮은 방법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가장 확실한 방법이기 때문에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꼭 방문하셔서 토지 시세를 보는 방법에 대해 문의해 보시기 바랍니다.토지 투자는 적은 금액의 단위로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항상 신중해야 할 뿐만 아니라 토지 시세의 시각과 함께 토지의 용도까지도 파악해야 나중에 손해를 볼 수 있기 때문에 미리 어느 정도 공부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