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부터 당신은 사람들의 내면만을 보게 될 것입니다.” “이제부터 당신은 사람들의 내면만을 보게 될 것입니다.”
외모지상주의가 성의 매력을 오로지 외모로만 판단하는 경박한 남자 할라슨이 주인공이다. 거의 종교적 수준에 가까운 그의 외모지상주의 신봉은 어느 날 우연히 받은 유명 상담사의 최면을 계기로 그대로 뒤집힌다.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지만 어쨌든) 이제 하라손은 모든 사람의 내면이 그대로 외향에 투영된 세계에 살게 된다. 주제가 명쾌한 코미디 장르의 영화이기 때문에 이어지는 내용을 가늠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소재를 다루는 태도까지 가볍지는 않다. 많은 영화가 외모지상주의의 폐해를 극복하는 방법이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외모지상주의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왜곡된 시선으로 빚어진 사회적 문제다. 사회적 문제를 개인의 마음가짐으로 극복하자는 메시지는 원인을 찾는 방향부터가 잘못됐기 때문에 공허하다. 외모지상주의는 우리가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생긴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아무리 ‘스스로를 사랑’해도 외모지상주의는 우리의 마음가짐과 상관없이 그대로 존재할 것이다. 외모지상주의가 성의 매력을 오로지 외모로만 판단하는 경박한 남자 할라슨이 주인공이다. 거의 종교적 수준에 가까운 그의 외모지상주의 신봉은 어느 날 우연히 받은 유명 상담사의 최면을 계기로 그대로 뒤집힌다. (어떻게 가능한지 모르지만 어쨌든) 이제 하라손은 모든 사람의 내면이 그대로 외향에 투영된 세계에 살게 된다. 주제가 명쾌한 코미디 장르의 영화이기 때문에 이어지는 내용을 가늠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소재를 다루는 태도까지 가볍지는 않다. 많은 영화가 외모지상주의의 폐해를 극복하는 방법이 ‘스스로를 사랑’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외모지상주의라는 것은 많은 사람들의 왜곡된 시선으로 빚어진 사회적 문제다. 사회적 문제를 개인의 마음가짐으로 극복하자는 메시지는 원인을 찾는 방향부터가 잘못됐기 때문에 공허하다. 외모지상주의는 우리가 스스로를 사랑하지 않기 때문에 생긴 문제가 아니다. 우리가 아무리 ‘스스로를 사랑’해도 외모지상주의는 우리의 마음가짐과 상관없이 그대로 존재할 것이다.
자신을 사랑하세요! 다른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안 될까요? 자신을 사랑하세요! 다른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안 될까요?
꼭 예쁜 여자를 만나라! 그런 관점에서 내게는 너무 가벼운 그녀의 익살스러운 오프닝 시퀀스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어린 시절 할라송이 진통제에 취해 죽어가는 아버지의 헛소리(‘무조건 예쁜 여자를 만나라!’)를 유언으로 듣고 결의를 다지는 장면이다. 아버지의 유언대로 할러슨은 무조건 예쁜 여자를 만나기 위해 노력하는 천박한 남자로 성장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할라송은 이때의 일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 최면 치료로 할라슨을 돕는 사람이 상담사 토니 로빈스라는 점도 의미심장하다.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토니 로빈스는 할러슨에게 최면을 걸어 무엇인가를 주입시킨 것이 아니라 이미 걸려 있던 최면을 푼 것이라고 주장한다. 꼭 예쁜 여자를 만나라! 그런 관점에서 내게는 너무 가벼운 그녀의 익살스러운 오프닝 시퀀스는 생각보다 중요하다. 어린 시절 할라송이 진통제에 취해 죽어가는 아버지의 헛소리(‘무조건 예쁜 여자를 만나라!’)를 유언으로 듣고 결의를 다지는 장면이다. 아버지의 유언대로 할러슨은 무조건 예쁜 여자를 만나기 위해 노력하는 천박한 남자로 성장한다. 그런데 이상하게도 할라송은 이때의 일을 제대로 기억하지 못한다. 최면 치료로 할라슨을 돕는 사람이 상담사 토니 로빈스라는 점도 의미심장하다. 영화의 클라이맥스에서 토니 로빈스는 할러슨에게 최면을 걸어 무엇인가를 주입시킨 것이 아니라 이미 걸려 있던 최면을 푼 것이라고 주장한다.
받아라! 모든 여성이 기네스 팰트로(ギネス·パに·ルトロー見える!)로 보이는 최면! 받아라! 모든 여성이 기네스 팰트로(ギネス·パに·ルトロー見える!)로 보이는 최면!
으아아아아아악 아아아아!!11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 아아아아아아!!11
정신적 상처 이상의 묘사를 조합하면 내게는 너무 가벼운 그녀가 외모지상주의를 바라보는 관점은 비교적 명확해진다. 핼러슨의 외모지상주의는 어린 시절 받은 충격에서 비롯된 트라우마다. 약에 취해 정신이 나간 아버지의 유언은 감성이 풍부한 하라손의 정신을 강박적으로 세뇌한다. 그래서 토니 로빈스의 마법 같은 최면은 일종의 트라우마 치료로 읽힌다.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는 외모지상주의를 정신적 상처로 규정하고 천천히 끌어안는다. 외모지상주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영화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해결책을 찾는다. 최면에 걸린 하라손이 사랑에 빠진 로즈마리 섀너핸은 머리가 좋고 유머감각이 뛰어나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여자다. 부유한 집안의 외동딸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녀가 가진 모든 장점은 볼품없는 외모에 갇혀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는다. 오직 하라손만이 로즈마리 섀너핸이라는 사람을 본다. 정신적 상처 이상의 묘사를 조합하면 내게는 너무 가벼운 그녀가 외모지상주의를 바라보는 관점은 비교적 명확해진다. 핼러슨의 외모지상주의는 어린 시절 받은 충격에서 비롯된 트라우마다. 약에 취해 정신이 나간 아버지의 유언은 감성이 풍부한 하라손의 정신을 강박적으로 세뇌한다. 그래서 토니 로빈스의 마법 같은 최면은 일종의 트라우마 치료로 읽힌다. 내게 너무 가벼운 그녀는 외모지상주의를 정신적 상처로 규정하고 천천히 끌어안는다. 외모지상주의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영화는 자기 자신을 사랑하는 것과는 전혀 다른 방향으로 해결책을 찾는다. 최면에 걸린 하라손이 사랑에 빠진 로즈마리 섀너핸은 머리가 좋고 유머감각이 뛰어나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여자다. 부유한 집안의 외동딸이기도 하다. 하지만 그녀가 가진 모든 장점은 볼품없는 외모에 갇혀 아무에게도 보이지 않는다. 오직 하라손만이 로즈마리 섀너핸이라는 사람을 본다.
드디어 이쪽을 볼 수 있었네? 드디어 이쪽을 볼 수 있었네?
보기, 보기, 보기, 토니 로빈스는 이렇게 말한다. 찾으면 보이는 거예요. 생각은 마음에 따르니까.” 문제는 우리가 보는 것이 아니라 볼 수 없다는 데 있다. 외견지상주의의 폐해는 우리가 볼 때 일어나지 않는다. 나에게 너무 가벼운 그녀는 우리가 보지 않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하라손은 당연히 사랑받아야 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며 외모지상주의의 속박에서 벗어난다. 찾으면 보이는 것이다. 보기, 보기, 보기, 토니 로빈스는 이렇게 말한다. 찾으면 보이는 거예요. 생각은 마음에 따르니까.” 문제는 우리가 보는 것이 아니라 볼 수 없다는 데 있다. 외견지상주의의 폐해는 우리가 볼 때 일어나지 않는다. 나에게 너무 가벼운 그녀는 우리가 보지 않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 하라손은 당연히 사랑받아야 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라며 외모지상주의의 속박에서 벗어난다. 찾으면 보이는 것이다.
나에게는 너무 가벼운 그녀 감독 바비 패럴리, 피터 패럴리 출연 기네스 팰트로, 잭 블랙 개봉 2002.02.22. 나에게는 너무 가벼운 그녀 감독 바비 패럴리, 피터 패럴리 출연 기네스 팰트로, 잭 블랙 개봉 2002.02.22.
1. ‘내겐 너무~한 그녀’라는 제목 양식을 유행시킨 영화다. 원제는 Shallow Hal.2 기네스 팰트로의 뚱뚱한 모습은 라텍스로 만든 슈트를 입고 촬영했다. 얼굴이 나오지 않는 장면은 대역을 쓴 것이다. 3. 토니 로빈스는 실제로 유명한 상담가다. 본인 이름으로 카메오로 출연했다. 1. ‘내겐 너무~한 그녀’라는 제목 양식을 유행시킨 영화다. 원제는 Shallow Hal.2 기네스 팰트로의 뚱뚱한 모습은 라텍스로 만든 슈트를 입고 촬영했다. 얼굴이 나오지 않는 장면은 대역을 쓴 것이다. 3. 토니 로빈스는 실제로 유명한 상담가다. 본인 이름으로 카메오로 출연했다.